LOADING

아이가 올 9월에 사립대학을 들어 갑니다. 학자금 보조도 많이 받았지만 부모님의 부담액이 $15000 정도 있습니다. 이것을 어떻게 내야 할지 걱정입니다. 론이 가능한지요?

by FAK September 20, 2019

[A] 요즘같이 경기가 안좋을 때에는 많은 학부모님들이 학자금 보조를 받았음에도 부모님이 감당해야하는 부분에 대하여 걱정이 많으시다. 경기가 좋고 집에서 Line of Credit을 쉽게 뽑아쓰던 시절에는 부모님의 론에 대해서는 괸심이 없으셨으나 요 이,삼년 사이에는 부모님의 론에 대한 문의가 많다.
PLUS Loan 은 Parent Loan for Undergraduate Study 약자인데 말 그대로 대학생 자녀를 둔 부모님이 받는 론이다. 프러스 론도 학생이 받는 스태로드론과 같이 연방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다. 연방정부에서 개런티하여 자녀의 대학 교육을 위한 비용을 비교적저리의 이자율로 빌릴 수 있으며, 등록금뿐만아니라 기숙사비, 책값 및 기타 계산 된 총학자금에서 다른 보조 금액을 뺀 나머니 만큼까지 최고로 받을 수 있다.

부모님 부담=총학자금- Gift Aid(그랜트또는 스칼라쉽)-Selp Help(학생론과 Workstudy)
여기에서 부모님의 부담금 만큼 프러스론은 달러까지 가능하다.
학교에서 준 Financial Aid Offering (학비보조편지)에서 위의 공식으로 계산하시면 된다.

1. 프러스 론을 받기위한 조건
* FAFSA 가 접수 되어 있어야 한다
*부모님과 학생이 영주권자 이상이어야 한다.
*학생이 half time 이상 등록하여야 한다.
*Credit Check를 한다
프러스론은 학생의 론과는 달리 학비보조가 필요함은 나타내지 않아도 받을 수 있지만 Credit Check를 하므로 크래딧상의 나쁜 기록은 없어야 한다. 하지만 집을 foreclosure하셨거나 bankruptcy를 하신 경우에는 Credit Check 후에 endorser (co-signer) 를 요구하기도 한다.

2. 프러스 론 의 성격
Fixed 7.9% 이자율
은행에서 자동이체시 0.25% Repayment 이자 credit을 준다
10년에 repayment term이다.
Prepayment penalty가 없다.
이자에 대해 Tax deductible이 될 수도 있다.

3. Processing
프러스 론을 받기 위해서는 www.studentloans.gov에서 다음의 자료를 미리 준비하여 신청을 하셔야 한다.
* 얼마를 신청하고자 하는지를 정한다.
* 부모 중 한분의 이름으로 가능하므로 부모님중 누가 신청 할지를 정한다.
*영주권자는 영주권 번호가 필요하다.
*Driver License 번호
*직장에 관한 정보:직장명, 주소, 전화번호등
*E-Mail 주소
*친척이나 친구등 두사람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가 필요하다.
*신청자의 FAFSA Pin 번호

4. Payment
부모님은 경제 활동을 하고 계시기 때문에 payment가 바로 시작된다.
즉 가을과 봄 두학기로 이루어진 semester제 대학을 다니는 경우에 두번째 학기인 봄학기의 론이 학교로 들어 간 후 60일 이후 부터 상환이 시작된다. 지금의 이자율로 볼 때 만불을 꾸시면 약 $125 불씩 10년간 payment를 하게 된다. 즉 10년간 원금과 이자가 갚아지는 모기지와 같다.

5. Plus loan의 문제점
부모님론은 비교적 쉽게 받을 수 있는 론이다. 하지만 한해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학생이 대학을 4년간 다니기 때문에 한해에 이만불씩 꾸시더라도 첫째해에는 약 $250씩 페이먼트를 하시지만 졸업후에는 $1,000이나 되고 자녀분이 둘인 경우에는 시간이 지날수록 페이먼트가 커져서 더욱 부담이 되신다. 우리 아이 대학 교육이니 ‘내 론이라도 받아서 보내야지’ 생각하시는 부모님들께 프러스론에만 의존하지마시고, 미리미리 준비하시고 계획하시면 더 좋은 방법도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다. 학교의 선택에 따라서는 같은 사립대학이라도 부모님의 능력을 계산하는 방식이 차이가 나므로 어느 대학이 나의 부담이 적은지, 또한 각 대학들에서의 학자금보조 통계는 어떤지를 알아보시는 것도 학자금계획에 큰 도움이 되신다.

Sandy Kim
FinancialAid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