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16] 학생이 받는 Loan에 관하여

[16] 학생이 받는 Loan에 관하여

by FAK September 20, 2019

학생이 받을 수 있는 Loan이 많이 있다. 이러한 Loan들은 매우 낮은 이자와 Flexible한 Payment Plan으로서, 이 세상에 이것보다 좋은 Loan은 없다고 할 정도로 좋은 Loan이다. 이러한 Loan의 종류에 대해서는 다음 주에 살펴 보도록 하고, 이번 주에는 학생이 받는 Loan의 기본적인 이해를 먼저 하도록 하자.

학생Loan에 대한 잘못 된 인식들

학생 Loan을 너무나 부담 스러워 하는 학부모 들을 많이 보게 된다. 결국 Loan을 주는 것인데 그것이 무슨 AID이냐. 학생이 공부를 하는데 빚을 지면, 사회 생활을 마이너스로 시작 하게 되는데 어떡 하느냐. 나중에 Loan이 많으면 결혼 하기도 어렵다는데, 학생이 빚을 지느니 내가 그냥 다 내는 것이 나아서 Aid신청하지도 않겠다… 등등. 왜 학생에게 Loan을 주는지를 먼제 이해 하여 보자.

3자 공동 투자

학생이 학교에 다니는 것은 미래를 위한 투자이다. 시간과 학자금 이라는 형태의 투자를 하는 것이다. 누가 투자를 하는가?
– Family (부모)
– 학생
– 정부와 학교
Financial Aid에 대한 기본 구조는 COA-FC=NEED이다. 학교를 다니는 데에 드는 비용이 있고 집에서 일정 부분을 부담할 수 있을 때에 모자라는 부분, 즉 Need를 도와 주는 방법이다. 이 Need를 도와 주는 Financial Aid는 Grant와 Self Help로 나뉘어서 주게 된다.

이때 FC는 부모님이 학생의 미래를 위하여 투자를 하는 부분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정부와 학교에서 주는 Grant는 학생의 미래에 대한 학교와 정부의 투자이다. 학교나 정부에서 학부모가 부담 하기 어려운 부분에 대해 학생에 대한 투자를 하는 것이다.
정부와 학교에서 학생의 미래에 대한 투자를 할 때에는 학생 자신도 자신의 미래에 대해 투자를 하기를 바라는 것이 자연스러운 귀결이다. 만일 학생이 자신의 미래에 대해 투자를 하기를 거부하면 왜 학교나 정부에서는 그에 대한 투자를 계속 해야 되는지 다시 한 번 생각을 해 볼 수 밖에 없다.
학생은 학생의 미래에 대해 스스로 일정한 투자를 하여야 한다. 이를 Self Help라고 부르며, 학생이 학교에서 일을 하는 Work-Study나 Student Loan의 형태를 취하게 된다.

부모에게 주는 Loan이 아닌 학생에게 주는 Loan

학교나 정부에서 Loan을 줄 때에 학생 보다는 부모에게 Loan을 주는 것이 훨씬 쉽다. 학생은 경제활동을 한 적이 없으므로 Credit Record도 없다. 더구나 지금 현재 경제활동을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Payment도 졸업 후에나 일어나기 시작할 것이다. 학자금을 빌려주는 정부나 학교의 입장에서 경제적인 부분만을 생각 한다면 학생에게 보다는 부모에게 Loan을 주는 것이 훨씬 다시 회수하기가 쉬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상의 3자 공동 투자의 개념에서 아무런 Credit도 없고 회수의 가능성도 낮은 학생에게 Loan을 주고 있는 것이다.

만약 Student Loan을 받지 않으면……

Financial Aid가 Offer가 될 때에는 각 Aid의 형태에 대해 Accept/Decline을 할 수 있는 Option을 준다. 이 때 Grant는 다 받아 들이면서 Loan이나 Work/Study는 다 거부를 하는 경우들을 종종 보게 된다. “우리 애가 공부하기가 바빠서 일을 할 시간이 없다. 애가 왜 Loan을 안아야 되느냐, 내가 내고 말지…” 등의 이유이다.
이를 위의 관점에서 재 해석을 하면 두가지 중에 하나로 밖에 해석이 되지 않는다.
(1) 아! 이 가정은 이만큼 밖에 학비를 부담할 수 없을 것이라고 우리가 계산을 하였는데 잘못 계산을 하였구나. 다음 해에는 집안에서 더 낼 수 있다는 전제하에서 다시 Financial Aid를 Offer를 해야 되겠구나…..
(2) 우리는 학생의 미래를 위하여 투자를 하고 있는데, 정작 학생 본인은 자신의 미래가 투자 가치가 없다고 생각을 하는구나! 과연 우리는 이 투자를 계속 하는 것이 올바른 투자 일까???

두 가지 경우 모두 다음 해의 Financial Aid에 좋은 영향을 끼치기는 힘이 들 것으로 생각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