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7] California 주 정부의 학자금 지원

[7] California 주 정부의 학자금 지원

by FAK September 20, 2019

Cal Grant

California 주 에서는 Cal Grant라는 학자금 지원이 있다. 이미 말씀 드린 바와 같이 Grant는 다시 상환하실 필요가 없는 무상 지원금이며 가장 좋은 형태이다.

Cal Grant는 지금 현재 많은 변화가 일어 나고 있다. 많은 법안이 상정 되어 있으며, 이 법안들이 하원, 상원을 거치고도 Governor 비토에 걸리는 등 변화가 많다. 하여, 오늘은 Cal Grant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해당 하는 한 가지에 대해서만 언급을 하자.

Cal Grant에는 A, B, C, T, N 등의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이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대상이 되는 것이 A와 B이다. 그런데 이 두가지 에는 굉장히 큰 차이가 있다. Cal Grant A의 대상이 되면, 학교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최고 일년에 $8,322까지 지원이 가능한데 반하여 B에서는 최고 금액이 일년에 $1,551이 된다. A와 B의 대상에서 가장 큰 차이는 학생의 GPA즉, 성적과 관련이 있다. GPA가 3.0가 넘으면 A의 대상이며, 2.0에서 3.0사이이면 B의 대상이 된다.

GPA를 계산을 할 때에는, 체육등의 과목을 제외하고, AP과목도 5.0이 아닌 4.0으로 계산을 하여서 10학년과 11학년의 성적 평균을 내어서 계산을 한다. 이렇게 계산을 하였을 때에 2.97이 나오면 이를 반올림하여 3.0으로 봐 줄 것인가? 아니다. 2.99도 3.0이 아니다. 하여 자녀분이 3.0주위를 맴돌고 있는 부모님은 어떻게 하여서든 3.3이상으로 올려 놓는 것이 꼭 필요 하다고 본다.

올해 입학생 들의 겅우

2004년 가을에 대학을 입학한 자녀를 가지신 분들께는 한가지 더 말씀 드려야 될 것이 있다. 올해의 California정부의 Cal Grant운용이 매우 파행적으로 이루어져 Cal Grant를 주는 과정에 많은 혼란이 발생하였다. 하여 올해에는 A의 대상이 되는 학생에게도 Cal Grant B 만이 주어진 경우가 많이 있었다. 그러니 올해 입학한 학생중 B를 받았다고 하여 무조건 3.0이하의 성적은 아니었다는 것을 말씀드린다. 괜히 학생을 오해하여 혼을 내시지 마시라는 뜻에서 드리는 말씀이다. 올해 B를 받은 학생들도 내년에는 오히려 A와 B를 동시에 지원을 받을 수도 있으니 너무 염려 하시지 말기 바란다.

8. 학교에서 나오는 학자금 지원

많은 자금을 가지고 있는 대학

대학들이 Endowment Fund라는 이름의 매우 규모가 큰 자금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다. 특히 사립대학들은 이 자금의 규모가 매우 큰 학교들이 상당수 존재하고 있다.
과연 학교에서 어떻게 이런 자금을 많이 가지고 있을까? 학비를 비싸게 받아 장사를 잘 하여 모은 것일까? 아니다. 이 자금은 주로 학교의 졸업생들이 모교를 위하여 한 Donation이 가장 중요한 재원이 되고 있다. 미국 내에서 가장 자금이 많은 학교들로는 우리가 알고 있는 Ivy League를 비롯한 명문 사립들이 매우 큰 자금을 보우 하고 있다.
자금이 많다는 학교에 있는 자금의 규모가 어느정도 될까? 이 학교들에서는 입학생 전원을 등록금을 받지 한고, 책과 문방구도 공짜로 지원을 하며, 기숙사비용 및 식비까지 무료로 하여서 전원을 졸업을 시키더라도, 원금을 건드리지 않고 이자만으로 가능할 정도의 자금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 학교들이 이 정도의 자금을 가지고 있다고 하여 무조건적으로 모든 학생을 전액 지원을 하고 있지는 않다. 쓰지 않아도 되면 쓰지 않았기 때문에 이렇게 많은 자금을 모을 수 있었던 것이다.

학교에서 학생들을 지원을 하는 이유

그러면 학교에서는 집안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왜 학자금을 지원을 해 주고 있는 것일까? 똑똑한 학생 공부 잘 하라고? 사학 재단이 자선 기관은 아니다. 경제적으로 타당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학교에서의 통계에 따르면, 집안 사정이 넉넉하여 자기 돈으로 다 내고 학교를 다닌 학생들 보다도, 학자금이 부족하여, 학교에서 학자금 지원을 받으면서 다닌 학생들이 졸업후 더욱 많은 Donation을 하고 있다고 한다. 즉, 투자의 개념으로 학생들을 지원을 한다고 보면 정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