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Frequently Asked Questions

FAFSA는 빨리 하면 빨리 할수록 좋다고 하여서 12학년인 저희 애를 위하여 저는 10월 1일이 되자 마자 접수를 하였습니다.
  1. FAFSA의 역할은 부모님이 접수 하시는 내용을 받아서 이를 Higher Education Reauthorization Act라는 교육법에 따라 부모님이 학비를 부담 하실 수 있는 능력인 Expected Family Contribution을 계산 하여 이를 지정하시는 학교에 보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2. 학생이 Apply하는 학교의 List가 아직 확정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FAFSA만 접수를 미리 하면, 학교로는 아무 정보가 전달이 되지 않습니다.
아니 그러면 언제 하라는 것 입니까?
  1. Early Application을 하는 경우는 Financial Aid도 Early로 하여야 합니다. 10말일 이전에 꼭 Early 하는 학교들을 List하여 접수 하시기 바랍니다.
  2. Regular School의 List가 확정이 되는 것이 보통 12월 중순이 됩니다. 특히 Early의 결과가 나오면서 Apply하는 학교 List가 많이 바뀌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여 12월 중순에서 12월 말일 이전에 하시기를 권해 드리고 있습니다.
UC 원서는 11월 말일 까지 접수를 마쳐야 하는데요?
  1. 네 맞습니다. 하지만 UC에서 가장 중요한 Cal Grant는 마감일이 내년 3월 2일 이므로, 12월 중순 이후에 다른 사립대 List가 확정 되었을 때에 같이 하시는 것이 가장 학교를 빠트리는 실수를 피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Financial Aid를 신청하면 Admission에 불리하다고 하던데요.
  1. 일단 UC등의 주립대에서는 Financial Aid가 Admission에 영향을 미치지 못 하도록 정해져 있습니다.
  2. 사립대에서는 영향을 미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각 학교의 Financial Aid Page에 보면 Need Blind Admission Policy (학자금을 도와 주는 것과 합격은 관계가 없다) 라는 것을 공식적으로 천명한 학교들이 많이 있습니다.
학교에서 Need Blind라고 이야기는 하였지만 그렇게 하지 않는 경우도 많지 않나요?
  1. 학교에서 공식적을 천명을 한 것을 믿을 수가 없다면 그 학교에 4년간 학생을 보내는 것은 깊이 생각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학생들이 알아서 잘 신청하는 것 아닌가요?
  1. 기본적으로 Financial Aid는 부모님이 학교에 제출하는 것 입니다. 당연히 부모님들이 챙겨주셔야 하는 것 입니다.
  2. 그리고 거기에 나오는 많은 내용은 전부 부모님의 경제 상황과 세금 보고서와 관련된 내용 입니다. 부모님이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학생은 아무 것도 안 해도 되나요?
  1. 학생이 한 가지는 해 주어야 합니다.
  2. 사립대에 지원하면서 사용하는 Common Application에 “Need Based Financial Aid”를 신청할 것인가를 묻는 질문이 있습니다. 이것에 ‘No’를 하면 아무런 Financial Aid를 받을 수가 없게 됩니다.
학생이 이전에 California에서 태어난 후 한국에서 자라나다가 11학년에 California에 왔습니다. 아빠 엄마는 한국에 살고 있지만, 이제 UC를 가면 당연히 California 주민 혜택을 받게 되겠지요?
  1. 아닙니다. California In-State로 처리 되지 않습니다.
  2. Out Of State Fee를 내셔야 합니다.
    1. 어떻게! 왜 그렇게 처리 될까요?
      • 학생은 아직 부모님의 Dependent 로서, 부모님이 California 에서 생활하면서 소득을 발생 시키고 이를 세금 보고하여 State Tax를 내지 않기 때문에 In State에게 주는 혜택을 주지 않는 것 입니다.
    2. 아니! 그럼 학생은 미국 시민권자인데, 어느주 주민으로 보는 것인지요?
      • UC에서는 학생의 어느 주 주민으로 보아야 되는 것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단지 UC에서 학비를 계산 함에 있어서 Out Of State Fee를 적용 한다는 것 입니다.
타주 주립대를 가면 어떻게 되나요?
  1. 타주 학생이 California에 오면 UC에서 Out Of State Fee를 내야 합니다. California 학생이 타주를 가면 꼭 같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Out Of State Fee를 내셔야 합니다.
    1. 1년 지나면 된다고 하던데,
      • 부모님이 학생과 같이 그 주로 이사를 가셔서 소득을 발생시키시고 소득세를 내시면 가능합니다.
    2. 학생이 그 주에서 조금이라도 소득 보고를 하면 된다고 하던데.
      • 30년 전에는 가능한 적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학생이 등록금과 생활비를 자신이 벌어서 감당하고 있다는 증명을 하지 않으면 이 방법은 통하지 않습니다.
    3. Independent를 선언하면 된다고 하던데…
      • 그 방법도 25년 전 쯤에는 가능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만으로 24세 이전에는 불가능합니다.
      • 만약 학생이 아이를 낳게 되면 Independent를 인정하게 됩니다. 단, 임신의 경우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실제 출생 신고가 되어야 합니다.
사립대는 Financial Aid 신청서를 아주 자세히 검토한다고 하던데요?
  1. 네, 맞습니다. 주립대에서는 Federal과 State에서 나오는 학자금을 Pass Through 시켜 주고 학교에서 나오는 돈은 그렇게 많이 집행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사립대는 Fed, State에서 나오는 학자금 지원 말고도 자신의 School 자금을 많이 써야 하므로 아주 자세히 검토할 수 밖에 없습니다.
사립대에서는 왜 자기 돈으로 학생을 도와 주나요?
  1. 각 학교에서 역사적으로 검토를 하여 보니,
    1. 돈이 모자라서 우리 학교를 오기 힘든 학생에게,
    2. 돈을 도와 주었더니,
    3. 학생이 많이 고마워 하고,
    4. 졸업후에 가장 많은 Donation을 하더라!
  2. 라는 통계를 가진 학교들이 많이 있습니다. 즉,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에게 만불 투자 하니, 나중에 백만불 건지더라! 라는 경험을 가진 학교에서는 학생에게 투자를 하게 되는 것 입니다. 이를 잘 하는 학교들이 이른바 성공한 학교들이 된 것 같습니다.
  3. 하지만, 위의 겅우와 반대 되는 경험이 많은 학교에서는 학생에 대한 투자가 아주 소극적이 될 수 밖에 없어서, 학교별로 학자금 지원이 차이가 많이 나는 것 입니다.
학교에 자금이 많다고 하면 얼마나 많은 것 인가요?
  1. 지금 학교들 중에서 자금이 많다고 알려진 학교의 자금 능력은
    1. 전교생을 등록금을 받지 않고,
    2. 기숙사도 무료로 제공하고,
    3. 식비도 모두 지원 하면서,
    4. 책과 교제도 지원 하여도,
  2. 원금을 손을 대지 않고 그 이자만 으로 가능하다는 학교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니, 그러면 왜 그렇게 하지 않는 건지요?
  1. 쓰지 않아도 되는 돈을 쓰지 않았기 때문에 그렇게 많이 모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2. 더 중요한 것은, 학교가 이렇게 모든 학생에게 모든 것을 무료로 공급을 하면, 학생들이 졸업후 성공을 한 후에:
    1. 우리 모교에 Donation을 할까? 하는 생각이 들었을 때에,
    2. 우리 학교는 돈을 너무 막 쓰는 것 같은데….
    3. 재가 기부 하는 돈도 그렇게 막 쓰는 것 아닌지….
  3. 라는 생각을 하면 Donation을 하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
  4. 꼭 지원 하여야 할 만큼 지원을 받은 학생들이 나중에 가장 Donation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아주 Super Poor하거나, Super Rich하면 좋겠지만, 저희 집의 경제 사정을 보십시오. 저희가 가장 어중간 한 경우 입니다.
  1. 지난 20년의 경험에서, 저와 상담을 하시는 분들 중에 “자신의 경우가 가장 어중간 하다” 라고 생각 하지 않으시는 분을 만난 적이 없습니다.
  2. 너무 억울해 하시지만 마시고, 나에게 맞는 계획을 세우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입학 할 때에 한 번 접수 하면 4년간 꼭 같이 지원이 나오는 것인가요?
  1. 그렇지 않습니다. 매년 새로 접수를 하여야 합니다.
  2. 만약 학생이 대학 2학년 다니는 중에 부모님이 Lotto를 맞으면 학자금 지원을 더 이상 받지 않아야 하지 않을까요? 그래서 학교에서는 내년 새로 Financial Aid Application을 받고 있습니다.
그럼 경제 사정에 특별한 변화가 없으면 무조건 비슷한 학자금 지원이 나오는 것인가요?
  1. 거기에는 한가지 변수가 있습니다.
  2. 학생의 성적 입니다.
  3. 기본적으로 학자금 지원은 학생의 미래의 Donation을 위한 투자 입니다.
  4. 학생의 성적이 너무 떨어지면, 이 학생이 성공하여 학교에 Donation을 할 가능성이 낮아 지므로 학교에서도 투자 하고 싶은 마음이 줄어들 수 밖에 없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