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대학교에서 보내 온 학비보조내역을 보니 학생의 부담으로 론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론은 다시 갚아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 데 학생이 부담스러워 하여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 걱정입니다.

by FAK September 20, 2019

[A] 대학 학자금은 학생의 미래를 위한 투자이다. 미국에서의 학자금이란 등록금을 포함하여 기숙사비, 책값등을 포함되므로 부모님만 부담하기에는 왠만큼 부자가 아니고는 힘이 든다. 따라서 정부나 학교에서 그랜트 또는 스칼라쉽등으로 즉 다시 갚을 필요가 없는 Gift Aid(무상보조) 도 주고 또한 학생의 Self Help형태로 학생 론과 Work Study를 준다.
학생 론의 성격을 잘 모르면 “어머, 론은 다시 갚아야 하는 것 아니예요? 아이가 어떻게 갚아요? 론은 싫어요”하시는 데 론의 내용을 이해하시면 잘못 된 생각이라 금방 깨닫게 된다.
“미국에서는 학생이 Loan을 받으면 부모는 부담없이 대학교를 가는 것 아니예요?”라고 말씀 하시는 부모님도 간혹 만나게 된다.
두 가지의 경우 모두 학생 Loan에 대한 오해를 하고 있는 것이다.

가장 많은 학생이 받고 있는 정부 운영의 학생 Loan은 크게 두가지, 스테포드론(Stafford Loan)과 퍼킨스론(Perkins Loan )이다. 이에 대해 살펴 보자.

Direct Stafford Loan
연방정부에서 주는 학생의 론이며. Subsidized 론과 Unsubsidized 론 두가지가 있다.
Subsidized 론은 학생이 학교를 다니고 있는 동안에는 이자도 정부가 대신 내주고 졸업 후 6개월 후부터 payment를 하면 된다.
자격조건은 FAFSA 가 신청 되어 있고 학자금보조가 필요한 학생이어야 한다.
FAFSA의 내용을 볼 때 부모의 부담ㅇ
학생의 신분이 영주권자 이상이어야 한다.
물론 학생론을 받기 위해서는 학생이 적어도 Half Time 이상 학교를 등록하여야 한다.
Unsubsidized 론은 이자는 발생하지만 졸업 후에 payment를 한다.
따라서 학생론도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학비의 일부라도 보탤 수 있도록 아무런 크레딧 체크도 없이 정부에서 단지 학생이라는 이유로 주어지는 Award 이다.

다음의 도표는 스태포드의 론의 Limit 이다.
정부에서 나오는 학생의 론은 연간 받을 수있는 금액이 정해져 있다.
4년간의 론을하였을 시 학생이 졸업하면서 총 $27,000을 받게 된다.

Stafford Loan Limit ( 연간 )
Freshmen 대학1학년 $5,500 ($3,500 subsidized/$2000 unsubsidized)
Sophomore 대학2학년 $6,500 ($4,500 subsidized/$2000 unsubsidized)
Junior/Senior 대학3,4학년 $7500 ($5,500 subsidized/$2000 unsubsidized)

Lifetime Limits (평생)
Undergraduate Dependent $31,000
Undergraduate Independent $57,500
Graduate or Professional $138,500

Federal Perkins Loan
연방 정부에서 나오는 학생론으로 Stafford Loan을 받고 나서도 재정보조가 더욱 필요한 학생에게 주어진다.

퍼킨스 론은 학생이 학교를 다니고 있는 동안에는 이자가 없고 졸업 9개월 이후부터 payment를 시작하므로 조건이 가장 좋은 조건의 론이다.
자격조건은 FAFSA 가 신청 되어 있고, 학생의 신분이 영주권자 이상이어야 한다.
물론 학생론을 받기 위해서는 학생이 적어도 Half Time 이상 학교를 등록하여야 한다.

Institutional Loan
학교에 따라서 학교에서 학생론을 운영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학교에 따라 조건이 다르므로 학교에 문의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다.

다시 하번 더 강조하면
대학학자금총액=부모님부담+그랜트등의무상보조+학생의 Self Help(loan+workstudy)
이고 학생의 미래를 위한 투자를 세군데서 한다고 이해하면 쉽다. 즉 물론 부모님은
자신의 능력의 최대한을 부담하시고 정부나 학교에서도 투자하며 학생 스스로도 자신의 미래에 대해 투자 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다.
재정보조 신청서(FAFSA나 CSSProfile)에 나타난 부모님의 경제사정은 많은 도움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가 되었음에도 좋은 조건의 학생론을 거부한다는 것은 신청서의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말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