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Q ] 학교에서 보내 온 학비보조내역서를 보니 그랜트나 론에 대해서는 알겠는데 Workstudy로 학생이 $2000 정도 받았습니다. 이는 학교에서 일을 하고 돈을 받는 것이지요?

by FAK September 20, 2019

이러한 질문은 매해 대학 신입생들의 부모님으로부터 자주 듣는 질문이다. 하지만 대학 졸업반이나 졸업생들의 부모님들 또한 “학생이 직장을 찾으려고 하였는 데 직장이 없다고 하더라”라는 얘기를 많이하신다.
우리가 워크스타드에 대한 내용을 잘 이해하고 대학 다니면서 이용을 잘한다면
졸업반이 되어서 인턴이나 직장을 잡는데에 훨씬 유리하다.
풀타임으로 대학을 다니는 학생은 대개 12학점이상을 들으면 되며, 많은 학생들이 12-16학점을 듣게 된다. 1학점이 대개 일주일에 한 시간의 수업으로 계산을 하면 된다. 즉 16학점을 들으면 일부 랩을 듣는 학생 말고는 일 주일 내내 수업시간이 16시간이다. 따라서 일주일 6일 중 3-4일을 수업을 듣는 다면 충분하게 워크스타디를 할 수 있는 시간이 있다고 생각한다. 경험에 의하여 보면 실제 학생들이 일을 안 한다고 더 공부를 많이 한다고 확신을 하기는 어렵다. 오히려 일을 하는 학생이 학교에 머무는 시간이 더 많고, 정보를 접하기가 유리하게 때문에 더 성적이 좋을뿐만 아니라 졸업 후의 진로에 대해서 미리 준비하는 예를 많이 보았다.
워크스타디 또는 인턴에 대한 안내는 각학교의 Website에 자세하게 나와 있다. 부모님들은 학생들이 자세히 알아보지도 않고 “일자리가 없어요.” 라고 답하는 것만 믿지 마시고, 학생과 함께 워크스타디를 검색하시기를 권한다, 우선은 학생의 Financial Aid를 볼 수 있는 사이트에 접속하면 워크스타디에 관한 사이트로 연결된다.
예를 들면 USC에서는 USConnect 사이트에 UCLA는 FAO 사이트에서 가능한 잡의 리스팅을 확인 할 수 있다.

요즈음 많은 대학생들이 졸업 후에 직장을 없어서 부모님들과 학생들의 마음 고생이 정말 크신 것으로 안다. 경제가 안 좋은 것이 가장 큰 이유이지만 그래도 더 어려운 점은 대학생 자신이 직장 찾기를 늦게 시작을 하였거나, 학점이 나쁘거나, 경험이 전혀 없어서 등의 다른 이유들도 있다.
무엇보다도 직장은 성적뿐만 아니라 학생자신이 아주 일찍부터 준비를 하여야
졸업 후에 Fortune 500안에 있는 큰 회사에 취직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직장을 찾을 적에 모든 직장에서 물어 보는 것은 “Work Experience”가 있느냐는 것이다.
우리 자녀들이 대학을 진학을 하게 되면 바로 “Work Study”를 통하여서 학교에서 귀중한 Work Experience를 쌓을 수 있다. 그래서 “Do you have a work experience?”라고

묻는 다면 “Yes, I worked at UC Irvine.” 라고 자신 있게 대답을 할 수있는 학생이 될 것이다. 자녀들이 다니는 학교야말로 정말 좋은 직장이 아니겠는 가? 또한 Job은 정말 One thing leads to another이다. 즉, 처음 직장을 시작을 하면 이 직장을 통하여서 다른 직장을 얻게 되면 더 많은 직장에 대한 정보가 생기게 될 것이다.
첫 직장 잡기는 워크스타디부터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Sandy Kim
FinancialAidKorea.com